본문 바로가기

생활/음식

아메리카노 원두커피 차이

반응형
Question

 

 

 

원두커피 가루를 여과지에 내려먹는 커피와
시중에 파는 인스턴트 아메리카노와 차이가 뭔가요?

 

 


원두커피 내린거에 물희석해서 먹는 것과
시중파는 아메리카노 스틱 뜯어서 물 태워 먹는것과 같은가요?

 

 

 


 

Answer

 

 

 

안녕하세요. 저는 아르바이트부터 시작해서 매니저까지 6년정도 바리스타 경력이 있는 직장인입니다. 저의 글이 질문자님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인스턴트 커피는 원두 추출 후에 다시 가공 과정을 거쳐 보관과 유통을 편리하게 한것입니다. 원두를 추출한 액체를 건조해 알갱이로 만들었다가 다시 물에 녹이기 때문에 찌꺼기가 남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원두커피는 원두를 볶아서 빻은가루에 물을 넣어 각종 도구나 가구를 이용해서 여과를 해서 마시는것으로 원두가루 남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의 종자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아라비카, 로부스타, 라이베리아 이렇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라이베리아 종은 맛이 떨어져 이제 거의 유통되지는 않고 로브스타 종은 인스턴트 커피에 아라비카 종은 원두커피에 보통 사용됩니다. 전체 생산량은 아라비카가 로부스타보다 훨씬 많지만 우리나라는 인스턴트 커피를 제조하기 위해 로부스타를 많이 수입해오고 있습니다.



로부스타는 아라비카에 비해 재배하기 쉬운 반면 맛과 향이 떨어지고, 카페인 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인스턴트 커피가 원두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높은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카페인은 커피가 물을 머금고 있는 시간이 길어도 그 양이 늘어나는데 인스턴트 커피의 경우 오랜시간 추출하기 때문에 카페인 함량이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원두커피또한 생두의 종류나 음용방식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달라지지만  인스턴스 커피 보다는 그양이 훨씬 적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1.원두커피 가루를 여과지에 내려먹는 커피와

시중에 파는 인스턴트 아메리카노와 차이가 뭔가요?



카페인에 차이가 있습니다 원두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대부분 원두커피가 카페인이 적습니다.



2.원두커피 내린거에 물희석해서 먹는것과

시중파는 아메리카노 스틱 뜯어서 물태워먹는것과 같은가요?



명확하게는 다릅니다 애초에 비교군이 될수 없습니다. 어떻게 비유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만.. 굳이하자면 돼지고기랑 소고기 구워먹으니까 같은 고기인가요? 이런느낌인거 같습니다.  비유가.. 정확하지는 않지만 방법이 아예 다르다는것을 강조하고 싶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