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동향, 이론

스왑거래는 무엇때문에 하나요?

반응형
Question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고 금융거래기법의 하나인 스왑거래라는 것이 있는데 이 스왑거래는 무엇 때문에 하나요?

제가 알기로는 예측할 수 없는 미래의 위험으로부터 자산을 안전하게 보호할려는 위험회피수단 즉 헷지로 알고 있는데 잘못 알고 있는가요?

아시는 분 계시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스왑 뿐만이 아니라 모든 파생금융상품들이 목적은 동일하게 두가지입니다. 위험회피 목적(hedging)과 투자차익(speculation)이죠. 투자차익의 일종으로 재정거래차익(arbitrage profit)을 별도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헷징은 일정한 위험에 노출된 기초자산이나 기초거래가 있어서 이 위험을 줄이고자 할 때 반대되는 거래방향으로 파생금융상품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기초자산의 성격이나 노출된 위험의 성격에 따라 파생금융상품 중에 어느 것을 거래할 것이지는 선택할 부분입니다. 금리라면 금리선물이나 금리스왑이나 금리옵션, 환율이라면 선물환이나 통화선물이나 통화옵션, 주가라면 주가선물이나 주가지수옵션 등을 적용합니다. 금리변동 위험과 환율변동 위험을 동시에 감소시키려면 통화스왑을 쓰는 것입니다.

 

투자차익을 노리는 사람들은 위험에 노출된 기초자산이 없거나, 기초자산과 아무 상관없이, 단순히 파생상품거래만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위에 언급한 파생상품들을 사고 되팔아 차익을 남기려는 목적입니다.

 

이론적으로 기초자산과 파생상품 또는 파생상품 상호간의 일정한 관계가 형성되어야 하는데, 간혹 시장의 수급 불균형 등으로 이런 관계가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정거래자는 이 일시적 불균형을 이용해서 무위험 차익을 얻는 사람들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