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반려동물

물잡이 하는 이유

반응형
Question

 

 

 

새우 키울건데 물잡이 얼마나 해야 하나요?

그리고 물잡이 하는 이유가 뭔가요?

 

 

 


 

Answer

 

 

 

사람마다 물잡이의 기준이 달라서 물잡이 기간이 달라요.

저는 안정적인걸 좋아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바닥재를 영양계 소일로 세팅하지 않으면 한 달 정도 물잡이를 하구요. 영양계 소일은 소일에서 암모니아 성분이 나오기 때문에 물잡이를 최소 두 달은 진행하구요.

다른 바닥재 ( 흑사나 샌드종류 등... ) 로 세팅하거나 바닥재가 없는 탱크항은 한 달 정도 물잡이를 하구요.

저는 어항 세팅을 하고 3일뒤 물잡이 생물 ( 생명력이 강한 생물 ) 을 어항에 몇마리 넣고 물잡이를 진행하구요.

새우항의 경우 다른 물잡이 생물대신 생이새우를 넣고 물잡이를 해요.

안정적으로 물잡이를 하고 싶으시다면 한달정도는 물잡이를 하시는걸 권해드리구요. 최소 15일은 하시는게 좋아요.



물잡이를 하는 이유는 바로 어항에 여과 사이클을 만들기 위해서구요.

여과 사이클이란 쉽게 말해 물을 여과시키는 여과 박테리아를 증식시키는 작업이에요.

생물은 사료나 먹이를 먹고 배설을 하죠 배설물과 먹다남은 사료찌꺼기들은 어항에서 부패가 되면서 암모니아가 생겨요. 암모니아는 어항속 생물들에게 아주 치명적인 독소인데요 첫번째로 여과 박테리아의 한 종류인 니트로 소모나스 라는 여과 박테리아가 이 암모니아를 먹고 분해하여 아질산염을 만들어 내요.

아질산염도 마찬가지고 어항속 생물들에게는 독소로 작용하지만 암모니아보다는 독성이 덜 해요.

그리고 두번째 여과 박테리아인 니트로 박터 라는 여과 박테리아가 아질산염을 먹고 분해하여 질산염을 만들어내요.

질산염도 어항속 생물들에게는 독소로 작용하지만 아질산염보다 독성이 덜 하구요.

이 질산염도 분해하는 박테리아가 있지만 서식조건이 까다로워서 보통 어항속에서 잘 살지를 못해요.

그래서 질산염은 어항속에 계속 축적이 되기 때문에 환수를 통해 어항물을 버리고 새 물을 넣어주어서 질산염 농도를 낮춰주어 어항속 생물들이 계속 건강하게 잘 살아가도록 해주는것이구요.

그래서 물잡이란 여과 사이클을 만드는것 ( 니트로 소모나스, 니트로 박터 박테리아를 증식시키는 작업 ) 이에요.

물잡이를 하지 않으면 독성이 제일 강한 암모니아가 어항속에 축적이되면서 생물들이 중독되어 용궁가게 되구요.



물론 매일 환수를 해줘서 어항속의 암모니아 농도를 낮춰준다 하더라도 사실상 매일 환수를 해주기 어렵죠.

그리고 환수를 할때에는 어항 물 온도와 환수물 온도가 거의 같은 온도에서 진행을 해줘야 하구요.

특히 새우는 다른 생물에 비해서 수질에 예민한편이라 매일 환수를 해주는것이 스트레스 그 자체구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