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직업, 취업

FP vs PB 무슨 차이인가요?

반응형
Question

 

 

 

두 개 다  금융업에 관련된 업종인데...

도대체 차이가 뭔가요?

저는 PB, 즉 프라이빗 뱅킹이 금융자산운용관리사인줄 알았는데 FP 더군요??

 

알려주세요~

 

 

 


 

Answer

 

 

 

금융업과 관련하여 FP와 PB의 차이가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이신것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두 개념에 대해 혼용해서 쓰거나 큰 구분을 안하고 사용하고 있기는 합니다.

 

 

굳이 차이를 구별 해보자면, 먼저 PB는 Private Banker의 약자입니다.

금융기관에서 큰 돈을 굴리는 고객 또는 VIP고객들을 주 타겟으로 하여 그 들의 금융상품 투자, 금융 포트폴리오 구성, 세금에 대한 절세방안, 상속과 증여 등의 전반적인 자산관리를 도와주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을 PB라고 합니다.  

과거 유럽의 귀족들의 사생활 보호를 위해 비밀적으로 전반적인 자산관리를 담당하던 일을 하던 사람들로부터 PB의 개념이 처음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FP는 흔히 자산관리사(금융관련 자격증 시험들 때문에)라고들 통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FP의 약자는 Finance Planner에서 따온 것이구요. 이건 말 그대로 금융기관에서 고객들의 자산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FP나 PB나 비슷한 개념이나 좀 더 구체적으로 따져본다면PB ⊂ FP와 같은 관계로서 FP에 PB가 포함되는 FP가 좀 더 상위 개념이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답변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여러 금융업종별 혹은 금융기관(회사)별로 용어를 다양하고, 혼용하여 쓰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