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정책, 제도

매파 비둘기파가 뭐예요

반응형
Question

 

 

 

경제 뉴스 읽는중에 매파 비둘기파라는 말이 자꾸 나오는데 이게 다 무슨 뜻입니까?

그리고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한다고 했다가 안한다고 했다가 자꾸 이랬다 저랬다 하는데

금리라는게 어떤것인지도 알고싶고 인상하면 인하하면 이게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고싶습니다

경제에 일가견 있는분의 명쾌한 답변 바랍니다

 

 

 


 

Answer

 

 

 

매파(hawks)는 대외적인 외교정책에 있어서 강경하게 대응을 하자는 강경파를 말하는 것이구요. 비둘기파(Doves)는 이와는 반대로 부드럽거나 평화로운 대응을 하자는 온건파를 말하는 것입니다.

매는 보통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새로 다른 새들을 잡아먹거나 하지만, 비둘기는 우리의 일반적인 인식으로 평화의 상징이라는 의미가 있어서 위와 같이 쓰곤 합니다.

금리라는 것은 이자율을 말하는데요. 미국의 모든 은행들의 최종적인 형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중앙은행입니다. 미국연방준비위원회라고 부릅니다. 짧게는 미연준이라고도 부르고요. 우리나라로 치면 한국은행과 같은 곳입니다. 미국 달러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곳이죠.

그래서 이 미연준에서는 한 나라의 모든 금리의 움직임을 바꿀 수가 있는 기준금리라는 것을 정합니다. 이 기준금리가 바뀌면 그에 따라 미국 내의 모든 금리들도 바뀌고, 그에 따라 모든 나라도 영향을 받습니다. 이유는 전세계의 기준이 되는 통화인 기축통화가 바로 미국달러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돈과 관련된 대부분의 거래는 은행을 통해서 일어나고, 모든 금융자산들도 여기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은행의 금리, 그리고 이는 당연히 중앙은행의 기준금리와 연관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