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

통장쪼개기가 뭔가요?

반응형
Question

 

 

 

전 태어나서 제 이름으로 만든 통장이 하나도 없어요.

그래서 이번에 돈을 한 번 모아보고자 통장을 하나 만들려고 했거든요?

 

 

 

근데 주위에서

통장쪼개기 해봐

이래서 그게 뭔뎅?

이러니깐 지들도 뭔지 모르더라구여.

그냥 여러은행 통장 1개씩 만들어서 거따가 나눠서 돈넣으라고,

 

그게 통장쪼개기 라고 하는데 그게 맞아요?


통장쪼개기 하는 법 좀 알려주세요.

 

 

 


 

Answer

 

 

 

통장쪼개기 (통장분산관리) 는 자금의 사용용도에 따라서 그에 가장 적합한 기능을 가진 통장들로 나눠 관리하는 개념입니다.

사용용도에 따라 자금을 나눌때 가장 일반적이고 많은 사람들의 용도는 급여통장, 소비통장, 투자통장, 비상금통장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그리고 위의 용도에 가장 적합한 통장상품을 골라 각각의 통장에서 자금을 넣어 관리하는 것이 쪼개기 방법입니다.



[급여통장]

월급이 입금되어 들어오는 통장이며 은행의 기본통장이 가장 많이 이용되므로 금리혜택은 별로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급여전용 통장들이 출시되면서 급여통장에도 금리가 주어지고 수수료혜택이 생기면서 이전처럼 급여통장과 소비 통장 각종 공과금 과 대출금, 보험료 등이 매달 고정으로 지출되는 자금을 넣어두는 용도이구요.

 

또 한달간 생활비도 넣어놓고 사용합니다.

 



[소비통장]

 

소비통장은 한 달기간 이내에 지출이 될 자금들을 넣어두는 통장이므로 잔고에 대해 매일 이자가 지급되는 증권사 cma 상품이 그동안 각광을 받아왔으며 앞서 급여 부분에 언급했듯 최근엔 은행의 급여전용통장의 등장으로 인해 급여통장과 소비통장을 하나로 묶어 운영하기도 합니다.

 

[투자통장]

투자 통장은 은행예금, 투자펀드, 연금보험과 같이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자금의 운영에 쓰이는 통장입니다.

 

각종 금융상품에 이체되는 돈은 투자 통장에 넣어 관리합니다.



[비상금통장]

어느날 갑자기 가족이 사고를 당하거나 어떤 일을 겪으면서 급히 돈을 써야하는 일이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매달 일정자금을 불측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한 자금으로 넣어두는 통장입니다.

예전 비상금 통장 개념이 없던 시절,,, 긴급자금을 써야 할 경우 목돈충당 수단은 가입중인 예금이나 적금밖에 없었고 그것을 만기 이전에 해지를 해서 해결했기 때문에 예금을 중도 해지 하면서 발생하는 이자 손해를 감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통장쪼개기 개념이 등장하고 비상금통장으로 자금을 따로 모으면서 긴급자금 마련에 도움을 받게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