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가전제품

전기렌지와 인덕션 차이

반응형
Question

 

 

 

가스렌지를 바꾸려고 합니다.


전기렌지와 인덕션의 차이점과 효율성
그리고 추천 좀 해주세요.


뒷베란다에 가스렌지가 하나 더 있어서 2구나 3구 상관없어요.

바쁠땐 여유분 가스렌지 쓰면되구요~~

 

 

 


 

Answer

 

 

 

우선 전기렌지와 인덕션은 같은 말 입니다.

전기렌지라는 대분류 안에 인덕션 전기렌지, 하이라이트 또는 핫라이트 전기렌지, 할로겐 전기렌지, 핫플레이트, 시즈히터(핫코일) 전기렌지 로 나뉘어 지는것입니다.

이러한 분류기준은 전기렌지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열에너지를 만들어주는 기기 이기때문에 열을 내는 방법에 따라 분류하게 됩니다. 


전기렌지별 효율성과 차이점등을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다 그게 그것처럼 보이지만 제일 중요한 핵심 부위가 다르고 또 그렇게 생겨야만 하기 때문에 구분을 하는것입니다.

 


첫번째 핫플레이트는 철판(주물로 만든) 아래에 열선(전기를흘려주면 열을 내는 선)을 부착하여 열을 내는 기기 입니다. 그리고 그위에 조리 용기를 올리게 되는 것 이구요. 그럼 철판 두께가 두꺼운데 열을 내서 조리용기를 데워야되니 열손실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번째 할로겐렌지는 최초의 하이라이트 또는 핫라이트(뜨거운 빛 이라는 말에서 유래)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운데 빨간불이 들어오는 곳을 보시면, 불이 약간 수평으로 일직선 형태의 빛을 낸다는 느낌이 드실텐데 그러한 이유는 할로겐 램프 모양대로 불이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할로겐 램프는 화장실에 흔희 쓰였던 요즘은 아니지만 전구와, 많이 들쓰시는 형광등을 결합해 놓았다고 생각하시면 쉬운데 화장실에 있는 전구를 켜고난뒤에 나중에 손을대면 아주 뜨겁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로 램프안에 열선을 넣고 할로겐 원소를 주입하여 만든것이 할로겐 램프 입니다. 그래서 할로겐 렌지 라고 하는것이고 할로겐 원소를 주입하는 이유는 열선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세번째는 흔희들 알고 계신 하이라이트 또는 핫라이트 패스트라이트, 노멀라이트 뭐 이름이 무수히 많지만 열을 전달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열을 내는 발열부가 내열강화유리, 세라믹유리 등으로 이동한뒤 이동된 열이 조리용기로 전달되는 방식을 말 합니다. 핫플레이트와 마찬가지로 열손실이 유리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네번째는 인덕션렌지 원래 인덕션이라는 말은 영어로서 "유도" 라는 뜻입니다. 스포츠의 유도가 아니라 무언가를 유도 하다 할때쓰는 그 유도 입니다.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조리용기가 열을 내도록 유도해 주는 전기렌지라는 뜻입니다. 단 열이 나도록 유도하기위해선 조리 용기가 자석에 붙는 용기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다섯번째 시즈히터 또는 핫코일(코일이 뜨거워지는것에서 유래됨) 전기렌지는 이미 오래전부터 미국 유럽 등에서 사용되어왔던 전기렌지로 핫 플레이트 타입의 전기렌지에서 개량된 형태라고 보시면 됩니다.


열이 늦게 오르는 단점을 용기에 직접 밀착 시킴으로 열손실의 줄였고 실질 음식부유물에 노출되는 부분을 손쉽게 교체 할수 있게 되어 있어 항상 청결함을 유지 할수 있으며 한국음식 같이 국, 찌개류 등 물을 끓여 먹는 음식들이 끓어 넘쳤을때 받아낼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