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문/생물학, 생명공학

콩나물 머리는 왜 노란색일까요?

반응형
Question

 

 

 

1. 질문 그대로 콩나물은 왜 머리가 노란색인가요?

2. 또 어두운 곳에서 키우라던데 왜 그렇게 하나요??

3. 밝은 곳에서 키우면 녹색 머리에 녹색 줄기로 자라고 어두운 곳에서 키우면 노란 머리에(이걸 뭐라고 하는 지 모르겠지만...) 흰 색 줄기로 자라던데, 왜 그러는 거에요?

밝음과 어두움이 콩나물한테 어떤 영향을 주나요?

 

 

 


 

Answer

 

 

 

1. 콩나물은 머리가 노란색도 있지만 연두색도 있답니다. 그것은 콩 품종에 따라서 다르답니다. 그러나 대부분 콩나물 머리가 노란 콩을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면 수박 태라고 하는 토종 콩은 콩나물로 자라면 다시 말해 콩을 물려서 콩 껍질을 벗겨내면 연두색을 띱니다.


2. 콩나물을 어두운 데서 키우라는 것은 콩나물 기를 때 빛을 보게 되면 콩나물이 연두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 키우던지 또는 빛이 투과되지 않도록 검은 천이나 검은 비닐봉지로 재배 통을 감싸주라고 하는 것이랍니다.


3. 엽록소 형성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콩나물이 빛을 보게 되면 당연히 녹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일반 채소도 어두운 곳에서 기르면 노란색 상추 또는 노란색 무순이가 자란답니다.


4. 밝음과 어두움이 콩나물에 이런 영향을 줍니다.

 

첫째: 콩나물을 밝은 곳에서 기르면 콩나물이 억세지고 질겨지게 됩니다.
둘째; 어두운 곳에서 콩나물을 기르면 콩나물이 부드럽고 연하답니다.

그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드럽고 연한 콩나물을 길러 먹기에 녹색 콩나물보다 노란색 콩나물을 당연시 여겼겠지요.



먼 옛날 우리 선조들이 콩을 물에 불려서 싹을 길러 먹던 음식이듯이 전통음식이 대대로 노란 콩나물을 길러 먹었기에 노란 콩나물을 선호했을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