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문/생물학, 생명공학

버섯이 생기는 이유 궁금해요!

반응형
Question

 

 

 

화분에 자라난 버섯이 왜 생기는지 궁금합니다.


항상 양지바른 곳에 두고 있는데 요즘들어 비가 많이 오고 습해서 일까요?


두 달 전 쯤에 계란껍질을 화분에 두었더니 습하면 한 두 번 씩 버섯이 생기네요. ㅠ


계란껍질은 모두 치웠답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

 

 

 

 

 

 


 

Answer

 

 

 

버섯은 균류라고 분류되는 생물들의 생식기입니다.

 

눈에 보일 만큼 큰 걸 만들면 버섯이고, 그렇지않고 작은 애들은 그냥 곰팡이인거죠.

 

 


균류들은 버섯같이 만들어져 있는 생식기에서 나온 포자로 번식을 하는데요. 보통 흙 속, 나무 속, 식물표면 등에 넓게 그물망처럼 분포하면서 필요할 때 버섯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버섯이 이미 생성되었다는 것은 흙 속에 균류가 넓게 퍼져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화분의 흙을 다 바꾸기 전엔 계속해서 올라오겠지요. 조금만 자손을 퍼트리고 싶은 여건이 갖추어진다면 말이죠.

 

 

 

​균이 식물을 갉아먹으면 문제게 되겠지만, 대부분의 식물은 균류와 공생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균류가 아예 없이 독자 생존할수 있는 식물은 극히 드뭅니다.) 너무 걱정하실 거 없이 건강하게 잘 자란다면 버섯만 뽑아버리셔도 되고, 대부분의 균류는 식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두셔도 됩니다. 균류가 정착할 수 있다는 건 반대로 말하면 토양과 뿌리가 모두 건강하단 소리고요.

 



미관상 마음에 안드시면.... 윗부분 흙이라도 갈아주면 덜 올라온다고 하긴 합니다. 꼭 분갈이를 하셔야할 이윤 없습니다. 한동안 아예 올라오는걸 보기싫다면 하시는게 좋겠습니다만 요즘같은 습한날씨에 어디에나 존재하는게 곰팡이 포자라 또 생기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