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학문/지구과학

바다에서 로켓을 발사하는 이유

반응형
Question

 

 

 

왜 굳이 바다에서 로켓을 발사하는 이유가 뭐예요?


2~4가지만 알려주세요.

 

 

 


 

Answer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어쩌면 가장 중요한 '경제적인 이유'에서 바다에서 쏘는 것입니다. 정지궤도위성(계속 지구의 한 영역만을 바라보며 운영하는 위성)같은 경우에는 해당 위성을 지구의 '적도면'과 나란하게 쏘아올려야 됩니다. 그러려면 적도에서 쏘는 것이 유리하고요. 적도에서 위성을 올리는 방법이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적도에 있는 땅(국가)에서 쏘는 방법과 직접 적도부근 바다까지 끌고가서 배 위에서 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니? 그냥 한국에서 쏜 다음에 궤도에 올라가서 연료를 써서 적도면과 나란하게 정지궤도위성의 위치를 조정해 주면 되지 않느냐?"하실텐데 그 연료량이면 달에 가고도 남을 정도로 많은 양의 연료가 소모될 수 있을 만큼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적도에서 쏘는 거고요. "아니? 그러면 적도에 있는 나라에서 쏘면 되지 않을까?"라고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프랑스령 기아나'같은 정지궤도위성을 올릴 로켓 발사시설에서 한 번 쏘는데만 몇 백억 이상씩 시설 이용료를 내야 됩니다.  그래서 경제적인 이유에서 바다까지 끌고가서 쏘는 거고요.


두 번째 이유는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도심에 있으면 로켓이 올라갈 하늘에 비행기도 많이 날아다니고(물론 항공통제로 미리 조율하겠지만), 로켓 잔해가 사람 사는 곳으로 떨어지면 위험하잖아요? 그래서 도심에서 떨어진 해안가나 바다에서 쏴서 바다에서 모든 작업이 일어난다면 이런 걱정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겠죠?

반응형